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채권 투자 기본 개념 및 용어 이해하기 - 채권의 개념, 채권 투자에 대한 오해, 채권 이자율과 수익률의 차이

by 동하오 2023. 8. 1.

채권 투자는 주식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낮은 리스크를 갖는 투자 방법입니다. 그러나 채권 투자 역시 복잡한 개념과 용어들을 이해하고 숙지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채권 투자와 관련된 기본 개념들과 중요한 용어들을 소개합니다. 채권의 개념, 채권 투자에 대한 오해, 채권 이자율과 수익률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채권의 개념입니다.

 

채권
채권

 

1. 채권이란?

채권은 금액과 기간이 정해진 채권 발행자와 투자자 간의 금융 수단입니다. 발행자는 투자자로부터 모금한 금액 대신 일정한 이자를 지급하는 약속이 포함된 증서입니다.

채권 종류

주요한 채권 종류로는 정부채, 지방채, 기업채 등이 있습니다. 정부채는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으로, 국채, 지방채는 지방 정부 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기업채는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채권 이자율

이자율은 채권의 수익률로, 투자자에게 지급되는 이자의 비율입니다. 고정 이자율과 변동 이자율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채권 만기

만기는 채권이 발행된 날로부터 지정된 기간이 끝나는 날을 말합니다. 만기가 되면 발행자는 원금과 이자를 돌려주어야 합니다.

채권 발행시장과 중개시장

발행시장은 채권이 처음 발행되어 투자자에게 판매되는 시장입니다. 중개시장은 이미 발행된 채권이 유통되는 시장으로, 투자자들이 채권 간 거래를 합니다.

채권 발행자의 신용등급

신용등급은 발행자의 상환 능력과 채권의 투자 위험 수준을 평가하는 척도입니다. 금융투자 등급 기관에서 발행자에게 부여하며, 투자자는 이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할인채권과 전환사채

할인채권은 발행 금액보다 낮은 가격에서 판매되며, 만기에 원금을 돌려받습니다. 전환사채는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주식으로 전환되도록 발행된 채권입니다.

 

 

2. 채권 투자에 대한 오해

채권 투자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는 채권이 완전히 위험 없는 투자 수단이라고 여기는 것입니다. 채권 투자는 주식 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채권 투자의 주요 위험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신용위험: 채권의 발행자가 이자 및 원금 상환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투자자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자율 위험: 시장 이자율이 변동함에 따라, 채권의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고, 이자율이 하락하면 채권 가격은 상승합니다.
  • 물가 상승 위험: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면 투자자들이 원금과 이자를 받을 때 실제 구매력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환율 위험: 해외 채권에 투자할 경우, 환율 변동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동성 위험: 채권이 부동산 보유자에게 얼마나 빠르게 상환될 수 있는지에 따라 시장 내 유통성이 결정됩니다. 유동성이 낮은 경우 해당 채권을 상환하거나 다른 투자자에게 팔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채권 투자를 할 때에는 이러한 위험 요소들을 고려해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3. 채권 이자율과 채권 수익률의 차이

처음 채권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혼돈하는 개념이 채권 이자율과 수익률입니다. 두 개념은 채권 투자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채권 이자율(Coupon rate)

채권의 이자율(쿠폰율)은 채권 발행 시 고정된 이자율로, 채권 발행자가 약속한 이자를 의미합니다. 이자율은 액면 가치에 대한 비율로 표시되며, 이자지급 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지급됩니다. 예를 들어, 액면 가치가 1,000만 원인 채권이 쿠폰율 5%를 갖는다면, 투자자는 연간 50만 원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이자율은 채권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발행 시점에 고정됩니다.

채권 수익률(Yield)

채권 수익률(수익률, 혹은 장외 수익률)은 채권 투자자가 현재 시장에서 채권을 매입했을 때 예상되는 총수익률을 의미합니다. 수익률은 쿠폰 이자와 채권 가격의 변동에 따른 손익을 포함하여 계산됩니다. 그러므로 채권 가격이 변동하면 수익률도 함께 변동합니다.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 수익률은 하락하고, 채권 가격이 하락하면 수익률은 상승합니다.

 

결론적으로, 채권 이자율은 발행 시 약속된 고정 이자율을 의미하며, 채권 수익률은 현재 채권 가격에 따른 실제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을 제대로 구분하여 채권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 활용하면 좀 더 전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채권의 개념(종류, 이자율, 만기, 발행시장과 중개시장, 채권 발행자의 신용등급, 할인채권과 전환사채)과 채권 투자에 대한 오해, 채권 이자율과 수익률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채권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위의 기본 개념과 용어를 이해하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권 투자의 기본을 탄탄히 다짐으로써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